며칠 전, 출근하고 유튜브 피드를 쭉 훑고 있었다. 그러다 shorts에 올라온 피드에서 얼굴이랑 눈매가 확 끌리는 아이돌이 있었다. 어, 뭐지.
에스파 카리나
ㅇ ㅏ … 신기하네. 이미 몇 달 전에 친구가 ‘이거 베이스 소리 신기하고 멋있다’면서 Next Level을 들어보라고 한 적이 있었다. 신스 베이스다. 손으로 치자면야 못 칠 건 아닌데, 베이스 하나가 결이 여섯 개인 트랙으로 되어 있는 소리다. 그러더니 자꾸 카리나가 존예라면서 어쩌구 저쩌구. 역시나 베이스 소리를 미끼로 해서 카리나에 입덕시키려는 시도였다. 딱히 바쁠 때는 아니었는데, 대충 작은 단체사진 같은 것만 보고서는 뻔하다고 생각했다. 하얗다 - 요즘 연예인 중에 안 하얀 사람이 어딨나. 날씬하다 - 마찬가지. 그리고 하얗고 마른 애들이 다 똑같이 생겨서 누가 누군지 구분이 안 갔다. 이거 진짜 아저씨 같은 말이던데. ‘다 똑같아서 누가 누군지 모르것어 -‘. 무튼 그러고 넘어갔었단 말이다.
근데 갑자기 정면으로 야리는(?) 썸네일 한 장에 덕통사고를 당해버렸다.
어지간한 shorts랑 모음 영상은 거의 다 본 것 같긴 한데. 하얘도 더 하얗고, 훤칠하고 날씬하면서도 볼륨감도 꽤 있는 편. 무엇보다 얼굴이 다른 애들이랑 다르게 생겼다. 어차피 이래저래 손이야 당연히 댔겠지만, 내가 데리고 살 여자라서 안전상 유의사항을 알아야 될 목적이 아니면 어디를 얼마나 손댔든 상관없다. 문제는 그렇게 튜닝을 하면 에스파의 나머지 멤버 + 여태까지 가요계를 지나쳐간 수백 명의 여자 아이돌들은 외모가 거의 똑같이(…) 생겼는데. 얘는 똑같이 튜닝이 잘 됐어도 자기만의 얼굴이 있다. 그게 중요하고, 그래서 좋다. 약간 고양이 상이기도 하고. 고양이 상, 개 상 이런 거 잘 모르긴 하지만. 계속 쳐다보게 만드는 얼굴이다. 흑발이 잘 어울려서 좋다. 검은 머리카락이랑 하얀 살결이 둘 다 물결친다. 종합하면, 야하다. 야해서 좋다.
F1은 실제 상용차와 아예 다르다. 애초에 절대적으로 비교하기도 어렵지만, 굳이 비교하자면 상용차보다 대략 40년쯤 앞선 기술력과 퍼포먼스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주행기술도 기본기는 당연히 같지만, 그런 극한의 한계상황과 드라이빙은 일상에서 평생 일어날 일도 사용할 일도 없다. 그렇게 현실과 완전히 구분된 채로 상상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한계라는 경계를 넓힌다. 카리나도 그래서 좋다. 설현도, 서예지도. 주변과 일상에 있지도 않을 것 같은, 비현실적인 첨단과 극단. 어차피 현실에 없을 거라면 확실하게 현실과 이질적일 정도로 이상적이고 최고의 퍼포먼스여야 한다. 용도를 완벽하게 구분하는 만큼 그건 그것대로 확실한 게 좋다. 가끔은 연예인도 약간 서글서글하고 동글동글하고 동네 동생이나 누나 같은 인상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던데, 나는 그것과 정반대인 듯.
그래도 벌써 아쉬운 건, 예전에 설현이나 서예지만큼은 아닌 것도 같다. 유튜브 이상으로 별로 찾아보게 되지도 않고. 아직은 그렇다. 유튜브 영상이 소스가 다 거기서 거기로 돌길래, 혹시 괜찮은 짤이 있는지는 찾아봤다. 그것도 역시나 그 영상들에서 따온 몇 가지로 계속 돌고 돈다. 얘네 인기가 그렇게 많다며 활동을 별로 안 한 건가. 요즘 덕질하는 애들은 짤방 뜨는 실력이 줄게 된 건가. LATTE는 사람들이 덕질한다고 하면 굉장한 다양한 조합과 포맷으로 엄청난 컨텐츠들을 찍어냈었는데. 아니면 중심이 다 유튜브라서 그런 건가 싶기도 하고. 오이오이 친구들, 좀 더 분발하라구. 아쉽다. 짤은 건질 게 없었다.
영상을 몇 개 보다가 자막에 수원사람이라고 뜬다. 얘도 수원 사람인가. 김주연도 수원 사람인데. 무슨 수원 사람 필터라도 눈에 장착된 건가; 뭐 좀 괜찮다 싶으면, 툭하면 다 수원 사람이래.
그렇게 며칠이 지나서야 노래 자체를 들어보려고 했다. 우리나라에서 실력 제일 좋은 연주자와 프로듀서들이 비싼 돈 받고 만드는 게 아이돌 노래인 것도 당연히 안다. 하지만 가끔은 앨범이나 활동 컨셉에 따라서 그 용도가 ‘보는’ 음악이지 ‘듣는’ 음악이 아닌 경우가 있다는 것도 안다. 그래서 혹시나 하고 들어봤지만, 역시나 이쪽도 ‘듣는’ 음악이라는 생각은 안 든다. 이후로 유튜브 영상들을 계속 찾아보는데, 자꾸 에스파 윈터 영상이 심하게 끼어들어온다. 그건 뭐야. 전체 멤버 영상이랑 사진을 그제서야 봤다. 나머지 셋 다 똑같이 생겼다. 그리고 기억도 안 난다. 짭몹은 관심 없음. 제일 예쁜 사람이 좋아.
카리나 예쁘다.
라고 하면 또 한소리 듣겠지.
‘거참 취향 상당히 일관되네’ 어쩌구 하면서.